아이엠쓰리디(IM3D), 방폭청소기 폭발 방지 전문가 자격 취득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Industrial safety Movement

보도자료

아이엠쓰리디 보도자료입니다.



아이엠쓰리디(IM3D), 방폭청소기 폭발 방지 전문가 자격 취득

페이지 정보

작성자 im3d 작성일 22-01-11 23:17 조회 285회 댓글 0건

본문

산업 현장에서 널리 사용 중인 방폭청소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선 올바른 장비 선택도 중요하지만 각 사용처별로 전문 컨설팅이 필수다. 특히 폭발 위험성이 큰 금속분말 청소의 경우 오사용이 인명사고로 직결되는 가운데 아이엠쓰리디(IM3D)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전문자격을 취득하고 안전한 방폭청소기 사용 방법을 업계에 전파한다.

아이엠쓰리디(IM3D) 강경호 대표는 최근 국제 방폭 개인자격인증(IECEx CoPC)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IECEx CoPC는 방폭관련 산업 종사자 개인을 대상으로 폭발위험지역에서의 방폭기기의 설계, 설치, 유지보수, 검사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격을 인증하는 제도로서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방폭전문 개인자격증이다.

거의 모든 산업현장에 널리 쓰이는 방폭청소기는 청소기라는 이름 때문에 안전과 별 상관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장비다. 일반 가정용 청소기와 다른게 방폭청소기는 점화원, 점화물질, 산소 등 3가지 중 최소 하나 이상의 화재요인을 차단하는 장비로 청소기 내부로 흡입되는 분진들에 의한 정전기 발생으로 인한 스파크를 억제하기 위해 정전기 방지 소재 및 부품 사용과 정전기 발생시 외부로 배출될 수 있도록 접지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특히 가연성 및 전도성 금속분진 중 산소나 물과 결합되면 격렬한 반응을 일으키고 자연발화될 수 있는 타이타늄,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 금속분말의 경우 방폭청소기의 올바른 사용이 중요하다. 최근 금속가공 공장에서 직원이 금속 분진을 방폭청소기로 청소하던 중 폭발사고가 발생해 화상을 입기도 했다.

가연성 금속분말을 안전하게 청소하기 위해서는 청소기 내부로 흡입되자 마자 물이나 오일 속으로 침투시켜 산소와의 결합을 차단해 주는 INERT(비활성화)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이중 알루미늄 분말의 경우 물과 만나면 반응을 일으키고 폭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오일을 사용해야하는 등 각 물질에 대한 청소법을 숙지하는 것이 필수다.

강경호 대표는 “산업현장에서도 방폭이란 단어가 생소하고 방폭의 기본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 자칫 방폭청소기를 일반 청소기처럼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며 “때문에 방폭청소기 판매자가 전문적으로 컨설팅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이번에 국제 방폭 개인자격인증까지 취득하게 됐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안전한 방폭청소기 사용을 위해선 용어도 재정립돼야 한다고 밝혔다. 방폭청소기를 주변기기로 오해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방폭 진공시스템으로 재정립해야 한다는 것. 또한 방폭청소기는 물기가 없는 건조한 물질을 흡입할 경우 건식타입, 액상의 물질을 흡입할 경우 습식타입이라 표현하며, 이에 따라 필터의 재질이나 구조가 변경된다. INERT 방식의 청소기를 대게 습식청소기라 불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잘못된 표현으로 건식(INERT)으로 표현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아이엠쓰리디(IM3D)는 DELFIN社의 한국총판으로 반도체, 제약, 화학, 3D프린팅 등 전 산업분야에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생산라인에 필요한 방폭 진공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강경호 대표는 “산업현장에서 방폭청소기를 선택하는데 있어 안전보다 가격에 중점을 둔다면 그만큼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며 “사용환경에 적합한 장비를 공급하고 전문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방폭청소기의 안전한 사용과 일반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